KT 가 통신장애 피해보상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KT는 이번 통신장애가 발생한 원인으로 야간에 진행해야 할 작업을 주간에 KT 직원이 없는 상황에서 이뤄진 것과 사전 검증 단계에서 협력사 오류로 인한 명령어 누락을 파악하지 못한 점, 잘못된 라우팅 정보가 엣지망을 통해 전국으로 확산된 점을 들었습니다.
현제 KT 대표는 "KT를 믿어주신 여러분들께 불편을 드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신속히 재발방지대책을 적용해 앞으로 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KT 네트워크 장애와 관련해 자발방지대책 및 보상안의 내용입니다
*실제 장애시간의 10배 수준인 15시간 분의 요금을 보상 기준으로 정했으며, 소상공인의 경우 10일 분의 서비스 요금이라는 별도 기준을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보상대상 서비스는 무선, 인터넷, IP형 전화, 기업 상품 등으로, 무선 서비스에는 태블릿 PC와 스마트워치 등 추가 단말(세컨드 디바이스) 서비스도 포함되고 KT망을 이용하는 알뜰 폰과 재판매 인터넷 고객도 해당된다고 합니다.
*고객들의 개별 문의와 신청의 번거로움을 최소화하고 보상 누락 방지를 위해 접수 절차 없이 12월에 청구되는 11월 이용 요금분에는 보상금액을 일괄 감면할 계획이고, 요금감면 및 소상공인 케어를 위해 금주 중 전담 지원센터를 열고 2주간 운영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KT재발방지대책을 위한 네트워크 혁신 TF(대책반)을 가동하고 기존의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확대해 한 사람의 실수로 인한 장애를 완벽하게 차단할 방침이라고도 했습니다.
방지책도 내놓았습니다. 지금까지 작업 준비 단계에만 적용하던 테스트베드를 가상화해 전국 각 지역에서 새로운 라우팅을 적용하기 전에 최종 테스트하고 실제 망에 적용키로 했습니다. 또한 센터망과 중계망, 일부 엣지망에만 적용된 라우팅 오류 확산 방지 기능도 모든 엣지망까지 확대한다고 합니다. 원칙에서 벗어난 작업의 원천적 방지를 위해 현장 작업 자동통제 시스템도 구성했습니다. 작업자가 주요 명령어를 입력할 때 OTP(1회용 비밀번호)를 적용하고 네트워크 관제센터가 미승인 작업 여부를 실시간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 장애에 관련해서 불만의 목소리도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보상 액수가 현실과 동떨어져 요금제에 따라 일괄 지급하는 방식이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개인과 기업 가입자를 대상으로 최장 장애 시간 89분의 10배 수준인 15시간을 적용하고, 인터넷과 IP형 전화를 이용하는 소상공인에게는 서비스 요금의 10일 기준으로 보상하고, 총 보상규모는 총 3500만 회선으로 평균 보상액은 개인·기업이 회선당 평균 1000원, 소상공인은 평균 7000~8000원 일 것으로 알려졌는데, 소상공인과 소비자단체는 KT가 내놓은 보상안에 실망스럽다는 반응입니다. 음식점에서는 점심시간에 배달 한건도 못 받고 홀 손님들도 현금결제를 부탁하니 수십 명이 발길을 돌렸는데, 식사 한 끼도 못 사 먹는 7000원 보상이라니 납득이 안된다"며 해당 요일 기준 평균 매출보다 50여만원이 줄어서 개인적으로 이의를 제기하려 했으나 담당자는 연락도 되지 않는다" 고 불평했습니다.
한국 중소상인 자영업자 총 연합회 관계자도 "비대면 경제의 확으로 규모가 커진 플랫폼 시장 사업자들과 신용카드 결제 불가 등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현실을 무시한 보상안"이라며 "예전과 달리 통신 마비의 문제가 개개인의 소통뿐 아니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비롯해 중대형 업체들에게 까지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책임감 있는 관리와 피해보상대책을 사전에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보상 총액 예상치는 350억에서 400억 원 수준인데, 3년 전 kt 아현 화재 당시 피해보상액이 400억원이었습니다. 지난 2018년 KT 아현 화재 당시 때는 주말에 발생해 서울과 경기 일부에 영향을 미쳤지만 지난달 25일 일어난 통신장애는 월요일이었고, 점심시간 전후로 전국적으로 벌어져 이번 피해규모가 훨씬 큰데 비해, 3년 전 사고와 비슷한 피해보상액을 책정한 것을 두고도 납득하기 어렵다는 주장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피해규모에 비해 보상이 너무 초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해업종과 규모에 따라 피해 규모가 제각각 다를 텐데 요금제에 따라 보상금액을 일괄 지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합리합니다. KT는 보상대책을 좀 더 다각화하여야 적정한 피해보상액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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